오라클 DBA 분들께 인덱스 rebuild/drop 시간관련해서 질문이 있습니다. 0 0 489

by 오늘도화이팅 [Oracle 기초] [2021.02.22 00:08:40]


안녕하세요.

DB초보인 개발자입니다.

DBA분들께 여쭙고 싶은게 있습니다.

 

현재 운영테이블에 걸려있는 인덱스를 어떻게든 처리해야 하는 상황인데요.

제가 인덱스를 drop하거나 rebuild했을 때 속도가 얼마나 나올지 감이 안와서 질문올리게 되었습니다.

 

제가 궁금한것은요.

 

1. 하루에 대략 50만건의 DML이 이루어지는 테이블이고,  초당 200~300개의 insert, update가 일어나며, 갯수는 하루에 30~80만건 까지 쌓이는 테이블의 인덱스를 리빌딩을 했을 경우 대략적인 시간.

(인덱스 만든 지 1년정도 되었고, 이후 지금까지 인덱스관련해서 작업한적 없고, 결합인덱스로 총 3개 생성되어 있습니다.)

 

2. 800만건 테이블의 인덱스를 삭제하는데 걸리는 시간. ( 히스토리성이라 select 를 거의 안써서 삭제할 예정입니다.)

 

3. 1번 관련해서 인덱스 리빌딩을 하는게 더 빠른지 vs 아니면 삭제를 하고 다시 만드는게 빠를지

 

입니다.

 

 

운영시스템이라 테이블 analyze걸면 lock걸린다고 해서 analyze도 못걸어봤습니다.

그래서 인덱스 치우침정도(?)나 안쓰이는 index가 몇개나 쌓였는 지도 알 수 없는 상태입니다. 

 

혹시 위의 조건에서 비슷하게나마 한번 "index drop이나 rebuild 해봤다. 그래서 시간이 대략 얼마정도 걸렸다" 얘기해 주실 분 계신가요.

 

서버 하드웨어 스펙은

디스크: ssd 2TB

CPU : 16 core

메모리 64gb 

 

입니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등록
SQL문을 포맷에 맞게(깔끔하게) 등록하려면 code() 버튼을 클릭하여 작성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사용자만 댓글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