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greSQL indexscan hint 질문드립니다. 0 2 6,019

by 구너 [DB 기타] postgreSQL index hint [2020.11.20 10:23:11]


안녕하세요. 현재 오라클 DB와 postgreSQL 2개의 DB를 같이 서비스에 이용하고 있는데 한가지 궁금한 점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오라클 힌트 중에는 /*+ index_desc(tb idx01) */ 와 같이 asc(기본), desc를 index hint에 적용시켜서 조회할 수 있는데요, postgreSQL은 이런 hint가 따로 존재하지 않나요? 구글링을 좀 해보니 하나의 index에서 asc, desc를 지정하여 조회하는 hint는 없어보이고 애초에 create index를 할 때 desc하여 생성해서 그걸 써야하는거 같던데 이게 맞는지 궁금합니다.

 

위 질문을 하는 이유가 오라클에 있는 특정 쿼리를 postgreSQL쪽에서도 똑같이 쓰려고 하는데 아무래도 DB가 서로 다르다보니 hint 쓰는 방법도 달라서 알아보다보니 위와 같은 궁금증이 생기더라고요. 참고로 위에서 질문드린 예시 index는 단일컬럼이 아닌, 복수의 컬럼(5개 정도)으로 이루어진 index입니다.

by pajama [2020.11.20 21:00:31]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은 없는듯 합니다. pg_hint_plan extension을 설치해야 오라클의 힌트와 유사한 기능을 쓸 수 있다고 합니다. 오라클에서 사용하는 용법과는 다르네요.

https://osdn.net/projects/pghintplan/

http://fujiimasao.blogspot.com/2013/01/pghintplan_11.html


by 구너 [2020.11.25 15:32:23]

답변 감사합니다. 별도로 필요한 extension이 있군요... order by로도 성능상 큰 이슈가 없어서 index를 따로 생성하거나 별도의 힌트를 주지않고 쓰는 걸로 정했습니다.

댓글등록
SQL문을 포맷에 맞게(깔끔하게) 등록하려면 code() 버튼을 클릭하여 작성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사용자만 댓글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