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프리미엄 가이드 (개정판) 0 1 9,437

by 김정식 [2020.08.31 08:41:06]



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프리미엄 가이드 (개정판)이 나왔네요

 

책 소개
출간 이래 데이터 모델러와 데이터 아키텍트(Data Architect)의 필독서로 인정받아온 [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프리미엄 가이드]의 개정판이다. 이 책은 저자의 [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노트]와 함께 데이터 모델링 분야에서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책이다.


모델러와 DA의 필독서
모델링에 대한 이론서이지만 체계적인 이론 외에도 저자의 현장감 넘치는 실무 경험이 내용 곳곳에 녹아 있다. 전문 모델러뿐만 아니라 DAP(Data Architecture Professional) 자격증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도 필독서로 추천받고 있는 책이다. 모델러나 DA(Data Architect), 분석 설계자, 리더 개발자에게도 강력히 추천한다.
통독하지 않더라도 사무실에 놓고 의문이 생길 때마다 찾아보면 좋다. 찾아보기 쉽도록 기획하여 목차만 보고도 원하는 부분을 찾을 수 있다.


이 책에서 다루는 주요 내용
 - 모델링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
- 데이터의 본질을 파악하는 정규화
- 개념 모델과 논리 모델의 정의
- 데이터를 일반화하는 통합화
- 엔터티를 도출하고 정의하는 방법
- 인조 식별자와 업무 식별자를 선택하는 방법    
- 관계의 실제적인 정의
- 이력 관리에 대한 다양한 모델
- 하산하는 과정인 비정규화
- 리버스 모델링을 사용한 모델링 방법론
- 모델링 WBS
 

저자 소개
저자: 김기창
저자는 데이터 분야에서 15년 이상 일하고 있으며, 현재는 위즈덤마인드 주식회사에서 대표 컨설턴트로서 데이터 모델링과 DA(Data Architecture) 컨설팅을 하고 있다. 특별히 풍부한 실전을 바탕으로 데이터 모델링을 직접 수행하며, 실무에 적절한 DA 컨설팅을 하는 것이 강점이다.
저서로는 [데이터베이스 활용을 위한 SQL Server 2000], [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프리미엄 가이드], [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노트]가 있다. [전사적 데이터 아키텍처 프레임웍에 대한 개념 모델 개발] 논문을 발표했고, [데이터 모델 리소스 북 1권]을 번역했다.
모델러가 기업에게 제공할 최고의 가치는 좋은 모델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소명을 갖고 많은 기업에서 진짜 모델이 운영되는 것을 꿈꾸고 있으며, 그런 모델을 설계하는 진짜 모델러가 많아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2014년도에 구루비 커뮤니티에서 스터디 진행했던 내용도  "관계형 데이터 모델링 프리미엄 가이드 DB구축 스터디"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by 우리집아찌 [2020.09.02 01:38:33]

책이 많이 바뀌었나 모르겠네요?

댓글등록
SQL문을 포맷에 맞게(깔끔하게) 등록하려면 code() 버튼을 클릭하여 작성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사용자만 댓글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