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SQL DB설계 관련 깊은 고민에 빠졌습니다. 0 2 639

by 메인메뉴멘토스 [DB 모델링/설계] db 설계 pk 구조 [2020.05.12 10:32:26]


현재 관리중인 시스템이 10여년 전에 개발된 관계형 DB입니다.
그런데 DB가 너무 노후화 되다보니 설계방식도 옛날 방식이고, 유지관리 되면서 곁다리로 붙은것들이 많아 지속적으로 문제가 제기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부서 내부적으로 개편의지를 보이는 와중에 선배님께서 요즘 트랜드는 관계형 DB구조를 벗어나야 한다며,
NEWID() 를 사용하여 PK 를 만들고 나머지 칼럼에 VALUE 를 채우는 KEY-VALUE 형태의 구조로 분리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NO-SQL 방식의 경우 별도로 다른 언어가 있는걸로 알고있는데 MS-SQL에서 단지 UUID와 VALUE 구조를 사용한 것이NO-SQL의 장점을 취할 수 있는것인지도 의문이고, 기존의 관계형 DB구조로 설계될 경우 구조 변경이 어려운 것도 걱정됩니다. 여러 고수님들께서 사용자-업무-자재-관리-회계 등 (일반적인 ERP시스템 수준) 의 DB설계를 한다면 어떤 방식이 더 효율적일지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또는 요즘 트랜드는 어떠하다 정도의 얘기만 해 주셔도 감사하겠습니다.

PS. 혹시 제가 너무 초보라 질문에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by 신이만든지기 [2020.05.12 18:41:16]

NOSQL과 RDB는 서로 다른 종(?)이라고 생각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사용처도 다르고요, 

요청하신 업무용시스템에서는 트랜잭션의 처리와 조인, 일관성 등이 중요한 요소인데, NOSQL에서는 이를 처리하지 못하거나 구현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프로그램을 새로개발하는 데에도 많은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by 메인메뉴멘토스 [2020.05.25 14:45:55]

설계를 하는 메인 DBA없이 프로그램 개발자들이 DB도 같이 하다보니 명확하게 중심을 잡아줄 사람이 부족해서 의견 조율이 어렵습니다. 회의를 할 수록 안건만 늘어나고 해결이 안되니 ㅠㅠ..

답변 감사합니다. 더 부벼봐야겠네요.!!

댓글등록
SQL문을 포맷에 맞게(깔끔하게) 등록하려면 code() 버튼을 클릭하여 작성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사용자만 댓글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