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A 신입, 질문 드립니다. 0 2 1,674

by 차차 DBA 신입 업무 고민 환경 [2020.04.20 12:45:48]


안녕하세요. DBA 최근에 운좋게 신입으로 입사했습니다.

고민이 생겨서 어디 얘기할 곳도 없고 그래서 여기다가 한번 적어봅니다.

저희 회사는 최근 DB 관련 사업을 시작하면서 DBA를 채용하였습니다.

원래는 2명이 오기로 되었는데 1명은 안오고 DB 경력이 전혀 없는 신입인 저만 오게 되었습니다.

저는 DB는 기초적인 것(기본적인 SQL문 작성, DBMS의 이해, DB의 기초 개념 정도 수준) 입니다.

개발 경력이라고 하기에도 정말 없는 수준으로 낮습니다.

 

3개월간 인턴 이후 본격적인 일을 하게 될텐데

이제 2개월차가 조금 넘었지만, 지금 사수도 없다보니 제가 뭘 해본게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앉아서 DB 구글링하며 공부하고 사내 인사관리 DB를 혼자 따로 만들어보면서 공부중에 있습니다.

 

이제 좀 있으면 슬슬 업무를 시작할 것 같은데

DB 모델링이니.. DB 유지보수니.. 그런 관한 것에 대해서 얘기가 나오더군요.

DBA 신입으로 입사해서 기초적인 것만 알고있고 사수도 없는 상황에서 DB 유지보수에 관한 업무를 잘 할 수 있을지 궁금해요.

그리고 유지보수라고 하면 DB에서의 유지보수의 업무가 무엇이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DB 모니터링이나 백업, 설치, 셋팅 정도 인지..

DB 유지보수라는 업무가  어떤 일을 하게 되는지 전혀 몰라서..

 

저는 DBA가 하고 싶었지만 회사 규모가 크지 않은 편이고, 사수가 없고

제대로된 교육(총 DBMS 설치, 셋팅 관련해서 2일, 초보자 과정)이라고 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이러한 제한적인 상황에서 기초적인 것부터 차근차근 일을 해가면서 배우면서 길을 터가야 하는 상황인데..

보통 DBA 신입이 적다고는 하지만 신입이 하게 된다면 무슨 일부터 시작하는지..

저 같은 경우에는 또 어떻게 해야 할지 어떤식으로 진행하는지 전혀 모르겠어서 여기에 고민거리를 남겨봅니다..

by 생각 [2020.04.23 09:48:45]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가 어떤 종류인지 남겨주시는게 좀 더 선배님들의 고견을 듣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보통 DBA를 신입에게 맡기지 않습니다. 정말 여의치 않는 환경이라면 그럴 수 있겠지만, 지금 보니 DA 역할까지 맡는 것 같은데요.

우선 가상화 프로그램 사용이 가능하다면, 데모 버전이라도 가상화 서버에 데이터베이스 최초 설치부터 과정을 경험해보세요.


by 차차 [2024.02.21 08:24:51]

늦었지만 답변 감사드립니다. :)
정말 저때는 고민이 많고 힘들었지만..
지금 계속 DBA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등록
SQL문을 포맷에 맞게(깔끔하게) 등록하려면 code() 버튼을 클릭하여 작성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사용자만 댓글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