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acle과 mssql 클러스터 차이에 대해 질문이있습니다. 0 1 891

by 히준3 [DB 모델링/설계] [2020.01.13 16:18:44]


oracle의 경우 클러스터라는 object가 존재하고 oracle의 클러스터링은 클러스터라는 object안에 테이블과 클러스터 인덱스가 속하면서 집합으로 묶는 형태로 이해 하고있습니다.

(논리적으로)

mssql의 클러스터는 IOT랑 비슷하다고 들은 것 같습니다.

1. mssql 클러스터의 object 존재여부가 궁금합니다.

2. mssql의 클러스터형 인덱스라고 하는것이 IOT같은 형태인건가요?

3. mssql의 NON클러스터형 인덱스라고 하는것이 인덱스 테이블 분리형 이라고 보면 될까요?

by 메뚝 [2020.01.13 17:49:08]

클러스터, 클러스터링, 클러스터드인덱스 ....   

이름은 비슷하지만 쓰이는 제품이나 분야마다 내용은 조금씩 다르니 굳이 연관지어서 생각하지 않으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

mssql 의 nonclustered index 는 oracle 에서 일반 index 만들었을때와 동일하다고 보면 되고요

clustered index 는 mssql 만의 좀 특별한(?) 인덱스 방식으로 primry key 순으로 DATA 페이지까지 정렬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 특별한 옵션없이 기본값으로 pk를 만들면 clustered index 로 생성 -- mssql 사용자가 주의해야할 부분)

오라클의 iot 도 데이터가 정렬된다는 점이 비슷하긴 한데 세부적으로 들여다보면 다릅니다.

지식이 짧아서 여기까지...^^
 

댓글등록
SQL문을 포맷에 맞게(깔끔하게) 등록하려면 code() 버튼을 클릭하여 작성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사용자만 댓글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