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 테이블 설계 질문 0 5 1,141

by 라돌 [DB 모델링/설계] dba db db모델링 [2019.06.25 10:18:23]


안녕하세요

현재 MySQL을 사용중인데요 테이블을 생성하려는데 고민되는 점이 있어서 글을 올립니다

내용이 이렇습니다 컬럼을 하나를 생성할지 아니면 여러개를 생성할지인데 컬럼의 값은 N,Y,M 이렇게 세가지 종류 밖에 없습니다

이 값들을 컬럼을 하나씩 따로 만들지 아니면 컬럼 하나에  N,Y,M 값으로 나누는 것이 좋을지 어떤 것이 더 효울적인가요?

by 르매 [2019.06.25 10:31:12]

하나의 레코드에 대해서

- N, Y, M 중에 한 가지 값만 가질 수 있다면 단일 컬럼으로

- N, Y, M 값이 각각 ON/OFF 될 수 있다면 Boolean의 개별 컬럼으로

- N, Y, M 외에 다른 값이 다양하게 추가될 수 있다면 별도 테이블도 고려

 


by 라돌 [2019.06.25 17:43:54]

르매님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죄송하지만 왜 저렇게 추천을 해주시는지 구체적으로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려주실 수 있으세요?


by 르매 [2019.06.26 11:26:45]

아.. 컬럼 하나에 다중 값을 넣는 문제에 대해 묻고 계신 듯 합니다. 요는 어떤 레코드는 N, 어떤 레코드는 N/M 이런식으로 값을 가질 수 있는 경우인거죠?

이런 경우는 별도 컬럼.. 또는 컬럼의 성격에 따라서는 테이블을 분리해야 정규화가 됩니다.
본문의 예에서 컬럼 하나에 N,Y,M 과 같이 넣는 것은 역정규화입니다.

장/단점을 논하기에 앞서 DB를 설계할 일이 있고 이 일을 제대로 하고 싶으시다면, 처음에는 무조건 정규화해서 설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역정규화는 설계에 대한 이해가 충분해지고 어느 정도 경험을 쌓였을 때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수행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단지 운에 맡기는 것과 다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사실 역정규화는 "살을 주고 뼈를 취하는것"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정규화는 보편적으로 빠르지만 역정규화는 치명적으로 느려지는 부분을 허용하면서 내가 필요한 부분을 더 빠르게 만들겠다는 목적이 있는 겁니다.

"테이블로 분리한 정규화"와 "컬럼 하나를 사용한 역정규화"를 비교해서 왜 그런지 설명해보면..

정규화했다면 N,Y,M을 얻기 위해 별도 테이블을 JOIN 한 후 GROUP_CONCAT() 해야 얻을 수 있는 값을 이미 컬럼 하나에 저장하고 있기 때문에 SELECT 절에서 참조할 때는 역정규화한 모델의 성능이 좋습니다.

하지만 "Y" 를 포함한 레코드를 찾아야 한다면 역정규화 쪽은 인덱스를 제대로 활용할 수 없기 때문에 테이블 전체를 스캔하는 극악의 상황이 발생하겠죠.

여기서 과연 "내줄 만한 살"이고 "취할 만한 뼈"인지는 비즈니스적으로 판단합니다.

N,Y,M을 SELECT 할 때만 사용하고 WHERE 절을 통해 필터링할 일이 전혀 없다면.. 이건 일단 "내줄만한 살"이죠. 이런 경우에는 역정규화를 해도 되기는 합니다만.. 앞으로의 시스템 변화를 완벽하게 예측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꼭 취해야하는 뼈가 아니라면 섣부르게 역정규화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정규화로 넘어와서 생각해보면.. 여기서 다시 선택지가 두 가지가 됩니다.

각각의 컬럼이냐? 별도 테이블이냐?

이건 N,Y,M 외에 앞으로 새로운 값이 등장할 수 있는가의 문제입니다. 시스템이 유지되다가 어느 순간 O,P,Q,R 과 같이 계속 값이 추가되어야한다면 컬럼은 곤란하겠죠. 이런 경우라면 애초에 테이블을 분리했어야 맞는게 됩니다.

이야기가 길어졌는데 상황에 맞게 적절히 취사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by jkson [2019.06.26 09:14:50]

- N, Y, M 중에 한 가지 값만 가질 수 있다면 단일 컬럼으로

-> 저장공간 효율성, 쿼리 작성 용이성, 인덱스 생성 효율성 등

- N, Y, M 값이 각각 ON/OFF 될 수 있다면 Boolean의 개별 컬럼으로

-> 정규화된 테이블, 인덱스 활용 용이성 등

- N, Y, M 외에 다른 값이 다양하게 추가될 수 있다면 별도 테이블도 고려

-> 동시에 하나의 값만 가진다면 단일 컬럼도 가능,

다만 동시에 여러값을 가질 수 있다면 컬럼을 무제한 확장하기 어려우므로 별도 테이블 필요.


by 라돌 [2019.06.26 10:55:19]

jkson 님 답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두분 다 채택해드리고 싶은데 채택을 하나밖에 안되네요 ㅠㅡㅠ

답변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등록
SQL문을 포맷에 맞게(깔끔하게) 등록하려면 code() 버튼을 클릭하여 작성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사용자만 댓글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