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속도와 데이터베이스 응답 관계(?) 0 1 705

by 말창 [어플리케이션관련] DB응답 시간 [2018.05.21 10:57:54]


안녕하세요. 현재 CS프로그램을 개발중인 초보 개발자입니다. 궁금한점이 하나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베이스 프로시저를 호출할때

네트워크 속도와 디비프로시저 실행후 응답 속도에 관계에 대하여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프로시저 10개를 사용중이면 8개는 클라이언트에서 익스큐트 후 바로 응답을 받습니다.

나머지 2개 프로시저는 익스큐트 후 응답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리는데(5초~15초 사이 그때그때마다 틀림)

해당 프로시저 안에서 이루어지는 행위가 많기는 합니다. CRUD를 하면서 또 다른 프로시저를 다시 호출도 하고 트리거도 돌고...

해서 이 2개의 프로시저안에서 행하는 조회,업데이트,삭제 등등을 따로 토드나 기타툴 에서 실행해보면 속도는 빠르게 나옵니다.

이런 경우 프로시저에서 하는일이 많아서 그런것인지 아니면 네트워크 속도에도 영향이 클지 궁금하네요...

네트워크 속도 이야기를 한것은 현재 사업장의 네트워크속도가 50m짜리를 사용하는데 평소에도 상당히 느릴때가 있습니다.

위의 예를 가지고만 정답을 찾긴 힘들거 같지만 제 머리로는 따로 유추되는 문제점이 떠오르질 않네요.

고수님들의 작은 팁이라도 얻고자 질문올립니다. ㅠㅠ

 

by 우리집아찌 [2018.05.21 17:30:16]

프로시져에 중간중간에 시간을 로그찍어보세요.. 시간 잡아먹는 것이 있을겁니다.

댓글등록
SQL문을 포맷에 맞게(깔끔하게) 등록하려면 code() 버튼을 클릭하여 작성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사용자만 댓글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