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sql에서 insert문, update문을 사용하지 않고 데이터를 입력하는 방법이 있나요? 0 2 898

by 김호식 [2016.12.07 03:47:23]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 프로그램하다가 문득 궁금한 점이 있어서 질문합니다.

 
1. 데이터베이스에서 insert문, update문을 사용하지않고 값을 입력하는 방법이 있나요?
 예를들어 A 라는 테이블에
 
User sequence | Name | ...
       0            LEE
       1            CHOI
 
라는 데이터가 담겨 있었을 때, update를 이용하지 않고(CHOI라는 단어가 있는 데이터를 스캔을 하지않고) CHOI가 담긴 공간을 알고있을 때, 그 주소(?)를 직접줘서 CHOI를 KIM으로 변경할 수 있나요?
 
2. mysql 사용시 db가 저장되는 디렉토리의 테이블명.MYD 파일에 데이터가 저장된다고 알고있는데, 이를 DBMS를 사용하지않고 직접 수정하는 방법이 있나요?
 
3. 2번과 중복되지만 mysql 뿐만 아니라 다른 시스템에서 DBMS를 거치지않고 DB를 접근/제어하는 방법이 있나요??
by 우리집아찌 [2016.12.07 09:26:08]

1.없을겁니다. 있어도 불편해서 쓰겠나요. 그 주소(?) 가 primary key 입니다

2. 불가능 하지는 읺겠지만 그럼 뭣하러 db릉 쓰나요 편하게 그냥 파일 만등어 쓰지요

3. 2번 답변

 


by 미스틱매니아 [2016.12.07 17:38:03]

1. 어자피 UPDATE로 밖에 수정 안됩니다. DBMS에서 UPDATE는 단순히 데이터만 수정하는게 아닙니다. 정합성 보장 및 공간관리등의 작업이 같이 발생합니다. 

2. 없습니다. 파일 수정하면 정합성 안맞는다고 recover 하라는 메세지 뜰겁니다. 

3. 데이터 파일도 파일인지라 바이트 코드 뽑거나 덤프 떠서 데이터 보는게 가능은 하지만...수정은 안됩니다. 데이터 파일 정합성이 깨져서 리커버리 들어가게 됩니다.

 

댓글등록
SQL문을 포맷에 맞게(깔끔하게) 등록하려면 code() 버튼을 클릭하여 작성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사용자만 댓글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