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A가 되고싶은데 어떻게 길을 잡아야할지 모르겠습니다... 0 5 2,906

by 손님 진로상담 [2011.06.10 22:08:55]



안녕하세요. DBA가 되고싶은데 길을 못찾는 미아입니다...ㅠㅠ

저는...

26살, 시스템 유지보수 3년차
전산과 관련없는 전문대를 졸업하여 시스템 유지보수상 필요했던
자료처리 업무를 위해 입사하여 업무+자료출력쿼리짜기만 3년동안 하고 있습니다.

현재 방송대 컴퓨터학과에 편입하여 4학년 재학중이며 자격증은 정보처리산업기사 하나 있고
다룰줄 아는 단어는 오직.......SQL 약간- 개발언어는 개짜도 모르는 초보입니다.

1년차때는 처음보는 java와 oracle을 공부했지만 java는 사실 중간에 하다가 그만뒀고 (java 담당따로있음)
2년차에는 DB유지보수와 업무 위주로 일을 했고 (역시 java담당따로있음)
현재에는 후임에게 인수인계 중이며 다른 프로젝트(단순 홈페이지) 유지보수 업무를 하며 일을 나눠주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개발자와 디자이너에게...대부분 업무정리하고 보고준비하고..ppt작업하고.. 
해왔던 시스템이 아니라 데이터 유지보수 업무를 하면서 말이죠..

기술을 배우고 업무를 익히면 좋은데
업무만하면서 연차만 쌓였지요...내년에도 마찬가지로 업무위주로 할것 같구요. PM 업무 지원하면서..


다행히도 3년동안 유지보수를 하며 흥미를 가지게된 DB쪽으로 공부를 하고싶은데
(상사가 전직 대기업 튜너이셔서 올해 SQL과 튜닝공부를 약간하고 있습니다..)
이 직장을 계속 다녀야할지. 다녀야한다면 어떻게 공부를 하고 어떻게 이직을 해야하는지 ㅠ
아니면 관두고 학원을 다니던가 신입으로..뭘 어떻게 해야할지.. 너무너무 모르겠어서.
횡설수설한 글을 남깁니다...

약간의 조언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by Ejql [2011.06.13 09:18:52]
지금 중요한 시점이네요. 운좋은(?) 몇 사람빼고는 다들 그렇게 시작합니다. 처음부터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는사람이 드물다는거죠. 이제는 하고 싶은걸 찾았으니실행 준비단계를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그리도 아주 중요한것은 대기업 튜너출신 계시다고??? 그분 밑에서 꼭 1년이상 더 소스를 익히시는것도 좋습니다. 눈 딱감고 저좀 키워달라고 하세요.

by 꼬챙이 [2011.06.13 09:38:45]
윗분 말씀처럼 상사가 튜너 출신이라고 하니...
그분께 조언을 얻는게 가장 영양가가 좋을거 같습니다.
본인이 요즘 이분야에 관심이 있는데 어떻게 커리어패스를 잡으면 효율적인지 물어보세요...그렇게 물어보시는데 알아서 하라고할 상사는 없을겁니다. 오히려 반기시겠죠.

하던일을 그만두고 학원이나 다른일을 하게되면 그일에 몰두 할거라는 착각들을 많이 하십니다. 오히려 짬짬히 시간을 쪼깨어 자기 관리하시는 분들이 더 많고...
훨씬 더 적극적으로 본인이 해야할 일에 매진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절대로 이직을 할 생각은 하지 마세요.
학원을 다니실거라면 회사를 다니면서 하시는게 훨씬 효율적입니다.


by 은경이 [2011.06.13 20:51:42]
저도 윗분들 의견과 비슷합니다.
학원같은데서 배우는 것보다 회사에서 일하면서 배우는게 많습니다. 흔히들 실전 경험이라고 하죠....
그것보다 좋은것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거기다가 주변에 잘 하시는 분이있다고 하시니..정말 눈딱감고, 키워달라고 하세요~
그리고, 관련되서 스터디 그룹을 조직해서 해보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찾아보면 그렇게 알음 알음으로 스터디 그룹 조직해서 하시는 분들 참 많아요~~
회사를 이직한다거나 그만둔다거나, 그런건 좀 아닌거 같아요~

by 이재현 [2011.06.13 23:11:06]
부럽다.. ㅠ

by 하루 [2011.07.22 08:36:39]
저도좀 키워주세요 굽신굽신 ㅜ
댓글등록
SQL문을 포맷에 맞게(깔끔하게) 등록하려면 code() 버튼을 클릭하여 작성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사용자만 댓글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