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블 구성 질문 올려봅니다. 0 2 1,010

by 유기석 [2008.06.03 10:37:05]


프로젝트중 평가 관련 부분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초자에다가 간단한 구조가 아니라... 지금 고생중입니다.
고수분들의 도움을 요청해 봅니다.

평가 관련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평가 대상은 각각의 사원으로 한다.
2. 평가는 kpi, 가감점이라 하여 평가 항목이 존재 합니다. ("사원"과 "KPI,가감점"은 평가단위라는 항목으로 묶어줍니다.)
3. 각각의 KPI, 가감점은 '평가방법'이라는 항목이 존재합니다. (0개에서 2개정도 렌덤)
4. 문제는 '평가방법' 이 부분인데 이 부분이 정말 렌덤하다는겁니다.
5. 평가방법은 평가인원에 대한 상대평가일수도 있고, 절대평가일수도 있습니다. 이런 방법은 거의 평가방법 갯수만큼 존재합니다. (패턴을 찾아볼까 했는데.. 없네요..)
6. 또한 이런 평가에 대한 데이터를 가져 오는것도 테이블이 정해져 있는 것도 아니고 여기 저기서 가져오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규칙성... 패턴.. 이런걸 찾아보려 했지만 도저히 찾을수가 없네요...
현재 2번까지는 구성되어 있는 상태인데 평가방법부분에서는 테이블 구성도 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도움 부탁드립니다.

by 윤태호 [2008.06.03 21:51:34]
평가table = 사원번호(varchar2[12]),가감점(number),평가type(varchar2[1]), 평가(varchar2[50]), 비고(varchar2[500] or clob)
사원table = 사원번호,사원명
사원번호는 PK키로 있어야 되구요.
1차 정규화에 의해 사원명은 빼시는게 좋을듯합니다.
그리고 가감점은 필드값으로 받으시고, 평가방법 은 상대평가 절대 평가이니
평가type으로 받으시고 필드로 평가을 받으시면 되겠네요
나머지 여기 저기서 가지고 값은 비고로.. 주면 되겠네요.

by 유기석 [2008.06.13 18:08:46]
조언 감사드립니다. 평가 부분은 지금 구성이 되어 있는 상태이고 평가방법이라는 테이블때문에 고민을 했었는데 너무 경우의 수가 많은 이유로 결국 예비 컬럼을 12개 만들고 그냥 각각의 평가 방법에 따라 값만 넣는 방법을 취하게 되었습니다. 구별은 각각의 평가 파일이름을 의미있게 지어서 구분을 하게 했네요.. 어짜피 노가다성이 강한 부분이라... ^^ 건승하시길 빕니다. ~ 수고하세용~~
댓글등록
SQL문을 포맷에 맞게(깔끔하게) 등록하려면 code() 버튼을 클릭하여 작성 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사용자만 댓글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회원가입